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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체육교육

체육 놀이의 가치

by one_day 2022.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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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신체활동 놀이의 특징을 종합하면 놀이는 “아동들이 즐겨 참여하며 여러 가지 경험을 반복하는 탐구적, 사회적 활동”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
2) 체육 놀이의 가치
놀이는 유아들의 마음을 즐겁게 하고 욕구를 만족시키기 때문에 자신의 힘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려는 적극적인 능력을 키워줌과 동시에 갈등을 없애는 효과를 나타낸다.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아동이 유아교육 기관을 통해서 갖게 되는 집단 놀이 활동의 경험은, 자신이 발견한 재미있는 놀이에 시간과 노력을 집중하여 다양한 놀이에서 만족을 얻을 기회를 찾게 한다.
유아가 경험하는 놀이는 일반적으로 신체활동 놀이, 감각 놀이, 수용 놀이, 구성 놀이, 모방 놀이, 등으로 분류되나 그중에서도 유아들이 소비하는 놀이 시간의 대부분은 신체활동 놀이에 할애되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 센터의 아기 스포츠단이나 유치원 교육에 있어서는 건강에 대한 지도에 중점을 두어 신체활동 놀이를 통하여 유아 교육의 목표를 이루는 데 큰 보탬에 되게 해야 한다.
또한 비록 다른 아동과 잘 어울려 놀지 않는다 해도 거기에 놀고 있는 놀이 친구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즐거움을 느끼게 되며 사회 접촉의 기회를 얻게 된다. 친구가 많은 아동은 다양한 형태의 활동에 접하게 되나, 친구가 없는 아동은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내게 되므로 다만 몇 가지 제한된 형태의 활동이 있을 뿐이다.
놀이의 가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신체적 발달에 도움을 준다.
② 다양한 경험이나 조작 활동을 해 봄으로써 사물에 대한 지각이 발달하고 상상력이 풍부해진다.
3.숫자놀이를 통해 추리력이 길러지고 풍부한 상상 놀이를 통하여 말을 조리 있게 하게 된다.
④ 구성 놀이를 통하여 창조력과 의지력이 길러진다.
5 여럿이 함께 놀게 됨으로써 자아의식이 발달한다.
⑥ 공공성과 준비성 및 질서를 배운다.
3) 유아의 사회적 특징
유아기의 또래와의 접촉은 신체 활동을 통해 가장 먼저 사회성이 만들어지는 계기이다.
사회학적 행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집단에의 적응이 처음으로 습득되고 익혀지는 유아기에 대한 연구를 해왔다.
Paten Newham은 다음과 같이 유아의 사회적 특징을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단계는 단 돌 놀이 단계로, 유아가 다른 유아에게 말을 걸거나 갈까니 가지 않고 혼자 노는 단계이다.
둘째 단계는 병행(평행) 놀이 단계로, 다른 유아의 옆에서 놀기는 하나 직접적 상호 작용이 없는 단계이다.
셋째 단계는 연합놀이 단계로 유아들이 서로 장난감을 빌려주고 빌리는 행위를 한다. 그러나 놀이의 조직이나 분담은 없는 단계이다.
마지막 단계는 협동 놀이 단계로, 유아들이 상호 작용하면서 일의 분담이 이루어지고 놀이의 조직이 나타나는 단계이다.
유아기의 사회 교육은 다른 어떤 학습 못지않게 중요하며, 놀이가 중심인 유아는 여러 가지 놀이 유형으로 사회적인 경험을 습득하게 된다.
Grus의 생활 준비성에 의하면 어린이의 놀이, 즉 소꿉놀이, 집짓기 놀이, 인형 놀이 등은 바로 장래의 어른 생활에 대해 준비를 하는 것이다.
놀이에 대한 이상의 두 이론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놀이는 어린이의 생활에 필요한 것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학습의 중요한 수단이 된다. 이 시기의 어린이에게는 또래들과의 놀이를 통하여 협동하는 능력, 단체 활동에서의 규칙을 지킬 줄 아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한편, Mitenhall과 Mason은 "놀이는 자기표현으로 설명되며, 유아는 완성 감을 맛보기 위하여 놀이하게 되고, 그 능력에 맞는 생활, 성공할 수 있는 활동에만 참여하게 된다."라고 놀이를 심리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다.
4) 체육 놀이와 사회적 유형의 유기적 관계
(1) 놀이와 사회성의 발달
태어나면서부터 기술을 타고난 아동은 한 명도 없으며, 일정한 연령에 달했을 때 습득된 기술은 반복되는 연습을 통해서 학습된 것들이다. 기술은 아동의 사회화에 필수적이며, 주로 놀이를 통한 사회적 접촉에 의해 습득하게 된다.
한편 Appleton 등의 성장 이론에 의하면, 놀이 활동은 유기체가 성장하여 성인으로서 행동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익히게 하며 그 기능의 수단을 원활히 하는 방법이 된다고 했다.
Read는, 놀이 활동은 아동의 지적 발달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발달은 물론 사회적, 정신적 발달에도 크게 기여한다고 했다. 아동들은 여러 가지 불안과 공포를 느끼고 있는데, 놀이 활동을 통해서 차츰 그것들을 감소시켜 나가거나 극복하는 능력을 몸에 익히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는 기회를 얻게 되어 스트레스(긴장)를 해소하기도 한다고 했다.
이상의 여러 의견을 종합해 볼 때, 놀이 활동이란 아동들의 발달과 성장에 필요한 지적 기술을 익히고 발전시키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동시에 사회성 개발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Jersild는 2세부터가 아동이 사회적인 반응을 이행하는 시기라고 보았다. 그때부터 차차 유희 활동이 증가하면서 집단 활동의 폭이 넓어져서 다른 어린이들과의 사회적인 접촉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또한 어울려서 놀이를 즐기는 여러 명의 친구 가운데서 마음에 드는 친구를 가려내거나 마음에 드는 친구 곁에서 놀고 싶어 하거나 마음에 드는 친구를 초대해보고 싶어 하는 마음이 생기는 등 사회성의 발달을 보이기 시작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아동들이 최초로 집단 체육 활동을 갖게 되는 공식적인 교육 기관에서 놀이감이나 친구의 선택으로 행하여지는 놀이의 형태는, 처음의 개인적인 활동에서 각각 역할을 맡아 연합하고 공동으로 이루는 놀이 집단의 형태로 자연스럽게 발전되어 사회적인 행동이 이루어진다.
체육 활동 집단은 대개 연령, 성별, 지능, 신체 발달, 사회성에 따라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유아 체육 현장 지침서 유아 체육 교육
저자 소정룡
감수 손원호
편저 교육학 박사 소정룡
도서출판 진리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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