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체육교육

신체 표현 놀이의 실제 2

by one_day 2022. 10. 8.
728x90
반응형

- 토끼와 캥거루(음악 : rabbits and roos)
토끼가 되고 싶은 아이와 캥거루가 되고 싶어 하기는 하는 아이를 나누어 토끼 팀과 캥거루 팀으로 나눈다. 그리고 각 동물의 점프력과 크기의 다른 점을 이야기하고 난 후에 음악에 맞추어서 해당 부분에서 각각 점프하면서 서로의 차이점을 알아낸다.
음악 형태에 따라 토끼는 “A” 캥거루는 “B”로 구분해서 AA, BB, AA, BB, AB의 형태에 따라 움직임을 흉내 내본다.
4단계: 걷기와 달리기의 복합적인 활동
- 활동 방법
• 음악을 들어본다.
• 음악에서 걷는 부분과 달리는 부분의 차이점을 이야기해 주고 걷는 부분에서는 손뼉을, 달리는 부분에서는 발을 굴러 음악과 맞추어 본다.

• 주제(소재)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예) 코끼리와 사자의 특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걷는 부분에서는 코끼리를, 달리는 부분에서는 사자의 걸음걸이를 표현한다.
-복합적인 활동의 예
걷기
달리기
배부른 코끼리 + 즐거워 뛰는 사자
• 시계추
+ 날아가는 야구공
• 기차
+ 비행기
따뜻함
• 부드러움
+ 차가움
+ 날카로움
(4) 스트레칭
구부리기, 늘리기, 펴기 등의 비 이동 동작으로 천천히 최대한 몸을 늘리는 운동이다.

가) 활동 목표 - 공간개념을 습득한다.

 - 유연성을 기른다.

나) 대형

- 자유 대형
다) 준비물
- 카세트와 테이프, 리듬 막대
라) 활동 방법 및 유의 사항
-이야기를 통해 자기 생각을 더 하여 자유롭게 상상하며 신체 부위를 구부리고 늘리고 편다.
※ 창의적 표현을 돕는 몇 가지의 예
• 큰 나무에 열매를 따 먹는 기린처럼 몸을 늘려보자
• 아침에 일어나서 하품하듯이 몸을 늘려보자
높은 선반 위에 물건을 올려놓는 것처럼 몸을 늘려보자
 마루에 떨어진 동전을 줍듯이 몸을 구부려보자
• 사다리에 오르듯이 몸을 늘려보자
• 정원에서 꽃과 야채를 가꾸는 것처럼 몸을 구부려보자
(5) 복합적인 활동
여러 종류의 걷기, 달리기, 점프와 스트레칭의 움직임을 합하여 아이들의 상상 요소와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개념을 탐색하고 효과적인 동작을 만들어 보는 활동
가) 활동 목표
- 음악과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상상력을 키운다.
- 개념을 탐색하고 상상을 가미하여 움직임을 경험한다.
나) 대형
- 자유 대형
다) 준비물
- 카세트와 테이프, 리듬 막대
라) 활동 방법 및 유의 사항
- 교사의 신호음에 맞추어 신체 부분(손, 무릎, 어깨…)을 이용해 리듬 치기를 하고 거기에 맞추어 다양한 움직임, 걷기, 달리기, 뛰기, 스트레칭 등의 동작을 하도록 유도한다.
① 1단계 : 기본단계
- 요요처럼 해보자
- 발이 마룻바닥에 붙은 것처럼 해보고 발을 떼지 않고 위, 아래로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지 표현해보자.
- 빗방울이 떨어지는 것처럼, 시소 타는 아이처럼 움직여보자.

② 2단계: 음악 듣고 따라 하기
너의 발끝을 만질 수 있는지 보여줘 봐 손을 코에 대고 얼굴에 미소를 지어보자 그 상태에서 어떤 것이든 표현해보자
팔꿈치를 무릎에 대고 흔들어보자 너의 손을 엉덩이 댄 채 입술을 오므려보자
손으로 발목을 만지고 한 발로 서보자 공중에서 손가락을 흔들고 엉덩이를 흔들어 보자
너의 눈을 감았다 떴다고 해보자 너의 입술 주위에 혀를 움직여보자 어깨를 으쓱하고 자신을 꼭 껴안아 보자 

후렴 : 몸 몸 몸 몸~ 이 무엇인지 아니? 높게 낮게 움직여 봐라

(6) 신체 표현을 위한 주제
자시 신체 탐색을 하기 전에 경험해 보아야 하는 활동은 자신이 탐색할 신체가 다른 친구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공간인식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신체 표현을 위한 주제 전개는 먼저 자기 신체를 자세히 탐색해 보는 데서 시작된다. 즉, 유아들이 자기 신체를 움직여보고 변화시켜보아 자기의 신체를 자연스럽게 인식한 뒤에 신체 표현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신체 표현을 위한 주제 전개는 나에 대한 신체 탐색에서 출발하여 일상생활 가족→이웃→… 등으로 점차 확대되어야 한다.
가) 신체 표현을 위한 주제 전개

① 공간인식
예) 앞, 뒤, 옆, 내가 차지하는 공간(서 있을 때, 누워 있을 때, 한(두)쪽 팔을 움직일 때…) 오른쪽, 왼쪽, 등에 대한 인식

② 나-자의식(신체 탐색)

예) 눈, 코, 입, 귀, 표정, 손으로 발끝부터 머리까지 짚어보기

③ 생활 습관(일상생활)
예) 집에서 유치원에 오기까지 어떤 일을 했는지 순서대로 이야기 나눈 후 동작을 차례대로 표현해 본다.
④ 가족과 집
⑤ 4계절에 대한 느낌 및 특징들
⑥ 동물과 식물
⑦ 공원에서 일어나는 일, 가게에 있는 채소, 빵, 여러 가지 음식 재료들→신체 표현의 주제 전개 순서는 생활이나 공간, 기관에서의 주제에 따라달라질 수 있으나 신체 표현을 처음 시도할 때는 공간인식과 신체 탐색부터 도입되어야 한다.
(7) 운동 요소의 탐색
이 행동은 아이들에게 이미 받아들여진 운동능력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기술의 실행에 변화를 주기 위한 운동 요소는 서로 다르다. 괄호 안에 기재한 것은 탐색하는 운동 요소이다.
- 가능한 한 조용히 걷기(힘)
-무릎은 높이하고 팔은 아래로 하고 걷기(모양)
- 공간(원)에서 점프하기
- 최대한 점프하기(힘)
- 공간에서 걷기(공원)
- 가능한 한 천천히 걷기(시간)

- 최대한 큰 걸음으로 뛰기(모양)
-두 번 점프해서 한 번 쉬기(점프하면서 앞으로 나아감)(흐름)
<동작을 혼합한 창의적인 활동들>
- 최대한 큰 걸음으로 힘주어 뛰기(힘과 모양)
-앞으로 숙이고 위로 걷기(공간과 모양)
- 세 걸음마다 쉬고 빨리 걷기(시간과 흐름)
- 가능한 옆으로 조용히 점프하기(공간과 힘)
※ 스텝(STEP)
다양한 전이동작과 비전이 동작을 이용하기 위한 활동
① 걷기(Walking) - 경쾌하게 보통 걸음으로 걷는다.
② 달리기(Running)- 걷기보다 빠른 걸음으로 발을 가볍게 천천히 내디디며
반드시 볼로 밟는다. 두발이 동시에 떨어지는 순간이 있다.
③ 앵금 질(Hopping)- 왼(오른)발을 들고 오른(왼)발로 가볍게 뛴다.
④ 두 발 모아 뛰기(Jumping)- 두 발을 모아 뛴다.

⑤ 스키핑(Skipping)- Skip은 한 번에 스텝과 Hop을 계속해서 한다.

⑥ 겔로 핑(Galloping)- 한쪽 발을 옆으로 슬라이드 또는 스텝하고 반대 발로 부딪친다.

 

유아 체육 현장 지침서 유아 체육 교육
저자 소정룡
감수 손원호
편저 교육학 박사 소정룡
도서출판 진리탐구

'유아체육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체 표현 놀이의 실제 3  (0) 2022.10.09
신체 표현 놀이의 이론  (0) 2022.10.06
도구를 이용한 신체활동 방법 3  (0) 2022.10.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