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체육교육

발육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조건

by one_day 2022. 9. 29.
728x90
반응형

(4) 운동(physical exercise)
• 유아기의 운동 경험은 운동하는 속도, 거리, 시간 요소보다도 성취할 수 있는 기본적 운동의 경험이 필요한 것이다.
• 체력 운동 능력의 발달에 알맞은 신체운동의 형태는 일상생활의 운동 놀이 속에서 찾는 것이 유리함.
(5) 영양 섭취(nutrition intake)
● 유아기의 영양 부족은 성장을 늦추고 사춘기의 영양 부족은 발육 발달의 촉진을 지연시킴.
• 영양 섭취는 생명을 유지하는데 기본적이고 성장하면서 기본적인 것.
(6) 질병(illness)
● 질병이 회복된 뒤에 급격히 발육 발달이 이루어지는 경우, 질병으로 인하여 발육 발달이 미루어지고 있다는 것이 사실임.
● 질병과 기타의 이유에 의하여 발육 발달이 미루어진 경우, 질병의 원인을 제거하면 발육 발달의 원래 형태로 돌아가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
(7) 유전(heredity)
● 유전자가 자녀의 신체 발육 발달에 대한 기본적 형태의 결정 여부는 발육 발달의 상한에서 결정된다는 것이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 개체의 발육과 발달의 기본적인 형태와 발육 발달의 가능성도 양친으로부터 유전되어 결정된다고 추정됨.
4) 인간 행동의 영역 구분
인간의 행동은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한다.
(1)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
① 받아들이기(receiving)
② 반응(responding)
③ 가치화(valuing)
④ 조직화(organizing)
⑤ 특성화(characterizing)
(2)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
① 이해(comprehension)
② 응용(application)
③ 분석(analysis)
④ 종합(synthesis)
⑤ 평가(evaluation)
(3) 심동적 영역(psychomotor domain)
① 감각 자극
② 특정한 분비를 위한 자극
③ 반응하는 단계
④ 반응이 습관화되었을 때 성숙하여 능숙하게 되는 단계
⑤ 기능이 습득되어 운동 양식이 요구되는 복잡한 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반응 단계
⑥ 새로운 상황에서 요구되는 운동 행위를 할 수 있는 단계
⑦ 형성된 능력을 통하여 사물을 조작하는 새로운 운동 행위나 운동 방식의 창조 단계
5) 유아기(幼兒期)의 발육 발달
연령별 발달의 특징
유아기(1세~6세)의 활동 체력의 발달은 신체를 이루는 여러 가지 면에서 매우 빠르게 성장 및 발달하는 시기이다.
① 1~2세의 시기
유아기의 직접적인 연장이며 직립보행이 시작되고 그것을 기초로 하여 기본적인 운동의 성취가 불안정하게나마 성취되는 시기이다.
② 3~4세의 시기
보행을 확실하게 하며 양팔의 움직임을 충분히 움직이면서 운동의 경험이 늘어나지만 아직은 불안정한 운동 성취가 이뤄지며 계속 경험이 커지는 시기이다.
③ 5~6세의 시기
지금까지 경험한 운동의 종류에 대해 보다 능숙하고 안전하게 안정된 모습으로 성취가 가능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초등학교 1학년생의 특징과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운동을 보다 빨리, 힘차게, 정확히 추구하기에는 신체의 모든 기능의 발달로 보아, 아직 부적절한 시기인 3~4세의 시기와 동일하다. 대개 5세의 아이는 유치원에 다니므로 집단에서 사회적 경험으로 인하여 신체적 우위성이 사회적 지위의 우위를 확보하는 조건이 된다는 것을 경험하게 되며, 체력의 개인 차이가 사회적으로 의미를 갖게 된다.
성차는 점차 뚜렷하게 나타나며 놀이 관심의 방향에도 차이가 생긴다. 운동 성취 속도, 힘찬 정도 등에서는 남자아이가 앞서지만, 운동의 조정 및 협조 면에서는 여자아이가 앞선다.
유아기의 발육 발달
● 이 시기에는 체격이나 운동능력 및 운동에 대한 흥미 등에 있어 성차(性差)가 나타나며 이 성차는 유아기 이후의 체력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 유아기는 실제로 여러 가지 능력의 발생 시기이다.
• 체력을 발휘하여 성취할 수 있는 운동 유형의 종류는 급속히 증가한다.
● 대개 8~9세 경에 성인의 성취 가능한 기초적인 운동 유형이 거의 성인의 성취 방법과 동일하게 발달하기 시작한다.
● 새로운 운동 유형이 성취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은 이 운동 성취에 필요한 운동기관, 감각기관을 적절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신경 근육의 협조가 이루어지도록 발달한다는 것이다.
• 운동 능력이 양적으로 발달하는 시기이다.
• 이 시기의 운동 성취에 관여하는 주요 운동 영역은 조정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아동이나 청소년과 동일한 운동 유형을 성취할 수 있게 되지만 그 성취에 도달하는 능력에는 차이가 있으며 운동 성취를 통해 발달이 기대되는 능력에도 차이가 있다.
3. 유아 교육에서의 체육
대부분의 유아 교육 기관에서 동적인 활동인 체육 놀이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주당 한 시간 이하의 수업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 교육 현장에서 실시하는 체육 활동의 상황을 자세히 연구한 결과, 교사들의 과반수가 유아 체육 교육을 1주에 2~3회 실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1일 유아 체육 교육 시간은 10~30분 정도밖에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
많은 학자는 유아기가 될수록 많은 운동 경험을 하게 하여 여러 종류의 신체 움직임에 익숙하게 하는 일이 꼭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그 이유는 유아기에 습득된 운동 능력은 일생의 신체 움직임이나 운동 능력을 좌우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유아들은 거의 모든 유아 체육 교육에 흥미를 느끼고 있었으며 교사 자신의 체육 교육 수업에 있어서는 만족하지 못하는 교사가 상당수 있었고 유아 체육 교육은 실시함에 대해 과반수 약간 못 미치는 교사들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유아 체육 현장 지침서 유아 체육 교육
저자 소정룡
감수 손원호
편저 교육학 박사 소정룡
도서출판 진리탐구

 

'유아체육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에서의 체육  (0) 2022.09.30
성장과 발달  (0) 2022.09.29
놀이의 정의  (0) 2022.09.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