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체육 교육
유아 교사의 필수이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꼭 필요한 프로그램인 유아체육 교육은
모든 어린이에게 놀이 및 여가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노는 방법을 잃어버린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놀이를 찾아주는 재미있고 신명 나는 프로그램입니다.
문화관광부에 의하면 유아들은 거의 모든 우아 체육교육을 많이 흥미있어했으며, 교사 자신의 체육교육 수업에 대해서는 만족하지 못하는 교사가 상당수 있었고 유아체육 교육 실시량에 대해 과반수 정도의 교수들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유아교육 기관 교사들은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별도의 체육 전공 교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체육이란 유아들이 활발한 신체의 움직임을 수반하는 놀이를 여러 가지 형태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건전한 신체의 발달을 촉진하고자 하는 것이라 논하고 있다. 즉, 신체의 움직임의 자율성을 확대함으로써 어떤 일을 적합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유아체육 교사는 유아 개인의 반응을 관찰하여 아동의 움직임을 가장 잘 도울 수 있는 교육 방법, 교수 방법, 적절한 언어의 사용, 독창적인 생각과 활동을 요구하고 직접 움직임 활동을 하도록 하여 많이 움직이도록 해야 한다.
1. 유아체육
1) 체육의 개념
신체활동은 인간이 직접적으로 할 수 있는 표현이며, 내적 자아의 행위이므로 인간의 신체 활동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교육의 목적이 바람직한 인간 형성에 있다면 체육의 목적은 가치 있는 인간을 만드는 데 있다.
우리는 체육의 개념을 흔히 신체 교육 또는 스포츠 활동으로 알고 있다.
인류의 시작과 더불어 역사를 같이해 온 체육은 그 개념에 있어서 각 시대의 교육이념과 체육관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종교, 사상, 문화, 정치, 경제에 따라 가치 또한 여러모로 변해왔다.
물론 그것이 체육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체육이란, 인간의 신체활동, 즉 대근육 활동을 수단으로 하는 신체의 교육인 동시에 건전한 신체에 의한 전인교육을 궁극적 목적으로 삼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치에 의하여 선택된 적절한 신체 활동'이라고 말했듯이 신체활동을 한다고 해서 그것이 모두가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즉, 신체활동이 좋은 인간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 활동 방법에 따라서 잘못될 위험성도 가지고 있다는 말이다.그러므로 신체활동은, 스포츠 활동을 위한 체육의 수단으로 받아들일 수는 있어도 그 자체가 체육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결국 미숙하고 불완전한 상태의 인간을 바람직하고 이성적인 인간으로 만드는 과정이 교육이며, 그 과정은 신체활동을 통해서 이루고자 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이렇듯 체육은 신체활동을 수단으로 하는 하나의 교육이다.
2) 유아 체육의 의의
유아체육은 위와 같은 일반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다름과 같은 몇 가지 발달의 특징을 근거로 하여 그 자체로서 중요성이 있다.
1. 출생 이후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두뇌 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로서 지능발달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이다. 이 시가의 지능과 신체 발달 사이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영양 상태는 지능발달의 중요한 조건으로 지적되고 있다.
2. 유아기는 습관, 태도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기에는 놀이가 생활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친구들과 놀이를 통하여 협동, 분배, 정직, 자기감정의 절제, 단체의 규칙 준수 등 사회적 태도가 형성되고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에서 차츰 타인을 존중하는 사고방식으로 바뀐다.
3. 이 시기에는 자아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체형, 체격에 대한 자아개념과 사춘기에서 뚜렷하게 얻어지는 성취감, 만족감 등은 유아기의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청소년들의 열등의식이 유아기의 열등한 운동기능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러므로 유치원에 다니는 4~7세 시기의 어린이에게 있어서 신체활동 교육은 신체적 발달은 물론 정신적, 지적 발달에 많은 영향을 준다. 유아의 성장 발달로 보아 신체활동 교육이 매우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다.
4. 유아기는 운동 기능의 발달을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그 이유는 경골화 이전이므로 몸이 유연하며 호기심, 모험심이 강하고 감수성이 예민할 뿐만 아니라 비교적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어서 다양한 기능의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3) 유아 체육의 필요성
우리가 이상적 인간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성된 이격을 갖춘 인간이다. 이러한 완성된 인격을 갖춘 인간이 되기 위하여 조기 교육, 즉 유치원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특히 이 시기에는 신체적 발달을 위하여 잠시도 쉬지 않고 활동함으로써 외적인 체격과 체력은 물론 내적으로는 소화기관과 심장을 비롯한 순환기, 신경계, 그리고 동작 기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체육의 목적이 현실 인간, 즉 유아의 연령이 대부분 4~7세이고, 이 유아들은 신체적으로나 활동 기능, 사회성, 지적인 면에서 성장 과정의 초기에 있다.
또한 동작을 통한 신체적 발달이 지적, 정신적 발달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많은 학자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첫째, Hurlock은 신체적 성장의 일반적 효과가 직접적으로는 운동 능력에 영향을 주며, 간접적으로는 자신 및 타인에 대한 태도와 영향을 준다고 한다.
또한 Turlock은 정상적인 신체 발달이 생동에 미치는 연향을 다음과 같이 4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1. 근육의 발달은 운동능력의 변화를 가져오며 어린이가 즐기게 되는 시체 활동, 특히 게임과 스포츠의 종류 및 수에 변화를 가져온다.
2. 행동은 일반적인 신체적 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3. 신경계 및 뇌의 발달은 새로운 행동 유형을 가지고 온다.
4. 내분비샘의 기능적 변화는 행동 유형을 지니고 있다.
또 한편으로 Hawkes와 Pease는 심리적 효과로서 자아개념, 자기 존중, 사회적 적응 및 행동의 질과 유형 등을 들고 있다.
둘째, 유치원 어린이들의 비공식적인 사회 접촉의 대부분은 놀이로서 자전거 타기, 공놀이, 줄넘기, 기차놀이, 등과 같은 운동 활동 중심으로 일어난다.
이러한 운동이 갖는 일반적 효과에 대해서 Hawkes와 Pease는 "운동 발달이 정서적 표현 창의성, 사회적 참여 및 적응을 위한 출구"라고 하였다.
이들 효과가 운동기능의 성공적 학습 또는 성공적 수행의 결과로 얻어지는 것이다.
한편, 신체적 성장 및 운동 능력의 발달은 지적 발달과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Piaget는 지적 발달에 대한 종단적 연구 결과 유아기의 지능은 신체 지능이 대표하고 있으며 6~7세 이전 어린이의 지적 사고는 주로 움직이는 기술과 지각 능력에 따라 결정된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신체적 성숙 및 운동 기능과 지적 성장은 서로 긴밀한 관계에 있다고 하였다. 또한 운동 기능의 성취 능력은 같은 집단 또는 그 이상의 사회집단에서의 사회적 지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 체육 현장 지침서 유아 체육 교육
저자 소정룡
감수 손원호
편저 교육학 박사 소정룡
도서출판 진리탐구
'유아체육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교육과 건강 지도 (0) | 2022.09.29 |
---|---|
유아의 건강 (0) | 2022.09.29 |
유아체육 개론 (1) | 2022.09.29 |
댓글